한글자막방송  자막방송의의

부산최초! 부산속기학원

부산최초! 부산속기학원

한글자막방송

CUSTOMER CENTER

수강문의 상담센터


자막방송의의


정보화 시대, 청각 장애인의 권리를 찾아줍니다.

자막방송은 일차적으로 청각장애인을 위해 제공되는 것입니다. 청각장애는 유형상 정보접근이 어려운 장애에 속하는데 실제로 청각장애인이 자막없이 TV를 시청할 경우 그 내용을 거의 이해하지 못합니다. TV의 소리를 나지 않게 맞추어 놓고 TV를 시청해 보신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수화방송이 있다고는 하지만 수화는 그 특성상 섬세한 표현들이나 신조어 표현이 어려울 뿐 아니라 지역에 따라 사용상 차이가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이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각장애우들은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오히려 그 사각 지대에 위치 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으며 참정권까지도 침해받고 있었습니다. 자막방송은 방송되어지는 내용들을 가감없이 실시간으로 자막(한글문자)화 하여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청각장애인들의 고충을 한번에 해결하였습니다.

청각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이제 친구들이 웃을 때 나도 함께 웃을 수 있고 친구들이 눈물을 흘릴 때 나도 함께 눈물을 흘릴 수 있다' 이 말은 우리나라에서 자막방송이 처음 실시된 때 어느 청각장애인이 한 말로 실로 청각장애인에게 있어 자막방송은 어떤 의미인지 잘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말입니다. 가족 전체가 청각장애인인 가정은 거의 없습니다. 가족구성원중 한 두명 만이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여가 시간의 상당부분은 TV앞에 앉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랑하는 부모, 형제, 친구가 TV를 시청 할 때 자리를 같이 하지 못하거나 함께 같은 TV를 보면서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그 감정의 공유가 불가능했던 청각장애인에게 있어 자막 방송은 그야말로 단순한 정보 전달 매체 그 이상의 의미이며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것입니다

청각장애인의 지적수준을 높여줍니다.

선천적이거나 어려서 장애를 입은 청각장애인의 경우 어떤 표현을 글로 쓸 때 문맥의 앞뒤가 맞지 않거나 접속사 등의 활용이 틀린 경우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비 장애인들의 섬세한 말 표현들을 그대로 들을 수 없는 장애 특성에서 기인한 것과, 청각장애인들의 주요 정보 전달 수단인 수화가 말과 같은 정도로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막방송은 뉴스나 드라마 등 모든 방송 내요들을 말 그대로 전달합니다. 자막방송 실시 후 청각장애인들은 드라마를 보며 비장애인들의 섬세한 말표현들을 그대로 그 표정과 함께 자막으로 보고, 또 신속하게 제공되느 뉴스 등의 프로그램을 보며 말의 쓰임과 상황에 따른 표현들을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자막방송 실시 이후 청각장애인들의 문장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가의 위상을 높입니다.

한 나라의 선진화 정도를 말할 때 그 나라의 복지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보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 복지 수준의 정도를 말할 때 최첨단 IT기술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청각자앵인을 위한 자막방송은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선진국의 대명사 미국은 물론 가까운 일본, 유럽의 주요 국가들이 모두 이를 실시하고 있음을 보아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OECD 주요 회원국으로 그에 갈맞는 국가 위상의 제고에 힘쓰고 있는데 자막방송이 이에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에서 개최된 국제 속기 워크샵을 통해 한양대 김한우 교수께서 우리나라의 자막방송이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수준임을 발표, 국위를 크게 선양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막방송은 40만의 청각장애인과 100만의 난청자들을 위해, 또 국위선양을 위해 너무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자막방송을 처음 실시할 당시 김대중 대통령께서 축하의 말씀을 전하신 것은 물론 국무총리의 축전, 장관,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의 본 현회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사회적으로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모두 자막방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우리나라가 그 만큼 선진화되고 있음을 반등하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상주 전 부총기 방문기념
이상주 전 부총기 방문기념
심재권의원 방문기념
심재권의원 방문기념
김대중 전대통령 자막방송기념사
김대중 전대통령 자막방송기념사